래퍼 클래스 (Wrapper class)
기본 타입의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해당 타입의 데이터를 포장해 주는 클래스
참조형 변수로 사용될 때를 말한다.
기본 타입 | 래퍼 클래스 |
byte | Byte |
short | Short |
int | Integer |
long | Long |
float | Float |
double | Double |
char | Character |
boolean | Boolean |
박싱과 언박싱
박싱 - 기본 타입에서 래퍼 클래스로 변환
언박싱 - 래퍼 클래스를 기본 타입으로 변환
박싱, 언박싱을 사용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연산도 가능하다.
Integer num1 = new Integer(1); // 박싱
Integer num2 = Integer.valueOf(2); // 박싱
int int1 = num1.intValue(); // 언박싱
int int2 = num2.intValue(); // 언박싱
Integer num3 = (Integer)int1; // 박싱
Integer num4 = int2; // 오토박싱
int int3 = (int)num1; // 언박싱
int int4 = num2; // 오토언박싱
Integer result1 = int1 + int2; // 오토박싱
int result2 = num1 * int2; // 오토언박싱
'생각정리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버전 선택에 대한 이유 (0) | 2024.05.27 |
---|---|
[JAVA] 문자열 사용 (0) | 2023.11.28 |
[JAVA] 스레드 (0) | 2023.08.17 |
[JAVA] 업캐스팅, 다운캐스팅 (0) | 2023.08.17 |
[JAVA] Scanner 와 BufferedReader 차이 (0) | 2023.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