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번호붙이기
문제 설명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모양의 지도가 있다. 1은 집이 있는 곳을, 0은 집이 없는 곳을 나타낸다. 철수는 이 지도를 가지고 연결된 집의 모임인 단지를 정의하고, 단지에 번호를 붙이려 한다. 여기서 연결되었다는 것은 어떤 집이 좌우, 혹은 아래위로 다른 집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대각선상에 집이 있는 경우는 연결된 것이 아니다. <그림 2>는 <그림 1>을 단지별로 번호를 붙인 것이다. 지도를 입력하여 단지수를 출력하고, 각 단지에 속하는 집의 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 번째 줄에는 지도의 크기 N(정사각형이므로 가로와 세로의 크기는 같으며 5≤N≤25)이 입력되고, 그 다음 N줄에는 각각 N개의 자료(0혹은 1)가 입력된다.
출력
첫 번째 줄에는 총 단지수를 출력하시오. 그리고 각 단지내 집의 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하시오.
입출력 예
input | return |
7 0110100 0110101 1110101 0000111 0100000 0111110 0111000 |
3 7 8 9 |
나의 문제풀이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uffered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Writer bufferedWriter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int N = Integer.parseInt(bufferedReader.readLine());
// 지도 만들기
int[][] map = new int[N][N];
for (int i = 0; i < N; i++) {
String[] site = bufferedReader.readLine().split("");
for (int j = 0; j < site.length; j++) {
map[i][j] = Integer.parseInt(site[j]);
}
}
bufferedReader.close();
// 집 단지 헤아리기
int house = 0;
Queue<Integer> queue = new PriorityQueue<>();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int cnt = 0;
if (map[i][j] == 1) {
cnt = houseSearch(map, i, j);
house++;
queue.offer(cnt);
}
}
}
bufferedWriter.write(house + "\n");
while (!queue.isEmpty()) {
bufferedWriter.write(queue.poll() + "\n");
}
bufferedWriter.flush();
bufferedWriter.close();
}
public static int houseSearch(int[][] map, int row, int col) {
int cnt = 0;
if (row >= 0 && col >= 0 && row < map.length && col < map.length && map[row][col] == 1) {
map[row][col] = 0;
cnt += houseSearch(map, row + 1, col);
cnt += houseSearch(map, row - 1, col);
cnt += houseSearch(map, row, col + 1);
cnt += houseSearch(map, row, col - 1);
return cnt + 1;
}
return 0;
}
}
- 입력받은 자료를 이용해서 지도를 만들기 위한 이차배열에 입력한다.
- 이차배열을 반복하면서 1일 경우
- 재귀함수를 이용해 주변의 1들을 확인하고 집의 수를 큐에 넣고 단지 수를 올려준다.
- 단지 수를 출력한다.
- 큐에 들어간 집의 수를 출력한다.
해당 문제는 그래프 문제이면서 DFS/BFS 문제로 지도 같은 걸 이용해서 영역을 확인을 하는 문제들을 최근에 많이 접해보니 DFS 재귀방식을 응용해 생각보다 쉽게 풀 수 있었다. 확실히 알고리즘 관련으로 몇 번 본 알고리즘은 생각보다 응용이 쉬워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많이 보고 다양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게 코딩 문제를 푸는데 확실히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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